[한국레저신문 김대현기자] 다음달부터 ‘냉장고 문 달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가운데 유통업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대형마트는 에너지 비용 감축과 소비자 인식 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도입을 검토하는 반면 편의점은 점포 규모와 동선 효율성, 비용 등을 따져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르면 다음달 첫째 주 냉장고 문 달기 사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한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전, 각 업체에 설치 가능한 냉장고 규격과 형태, 지원금 규모 등을 공식 발표하는 것으로 냉장고의 안전성과 단열성, 시인성 등에 대한 최저 기준에 관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올해 초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희망 업소를 대상으로 냉장고 문 달기 시범 사업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냉장 온도를 5.0℃로 설정했을 때 개폐형 냉장고의 전기 사용량이 개방형 냉장고의 약 3분의 1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을 위해 산업부는 전략효율향상 사업 예산을 당초 518억원에서 968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렸다. 냉장고 문 달기 사업에 책정된 예산은 100억원 규모다. 산업부는 8월부터 예산 소지 시까지 제시한 요건에 부합하는 개폐형 냉장고를 설치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설치비용의 40%를 지원할 계획이다. 영세 슈퍼마켓과 편의점 가맹점을 먼저 지원하고,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은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정부의 '역대급' 지원에도 편의점 업계는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점포 규모가 크고 여러 층을 사용하는 대형마트와 달리, 편의점은 점포 규모가 작아 냉장고 설치 시 제품 진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손님들의 이동 동선도 불편해질 수 있어서다. 실제로 국내 편의점의 평균 점포 규모는 약 70㎡(약 21평)로 미국, 일본 등이 통상 300㎡(약 90평) 규모로 운영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좁은 수준이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냉장고 문을 설치하게 되면 손님이 붐비는 피크타임의 경우, 손님 한 명이 물건을 고를 동안 다른 한 명은 뒤에 서서 기다려야 하는 병목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며 "정부 지원을 떠나서 점주, 손님 입장 등 현실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많아 편의점 업계에선 두고 보고 기다리자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산업부가 발표한 에너지 절감량을 실제 현실에 적용하기엔 무리가 따른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값비싼 비용을 투자해 사업에 참여했는데, 실상은 발표한 것과 달리 에너지 효율성이 크지 않아 비용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편의점산업협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새 냉장고에 문을 다는 것이 아니라, 5~6년씩 사용한 기존 냉장고에 문만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산업부가 발표한 에너지 절감량을 현장에서도 그대로 체감할 수 있다고 보긴 어렵다"며 "신차가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는 것과 중고차가 시내에서 주행하는 것이 연비가 같을 수 없는데, 산업부는 이 두 상황을 똑같이 비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대형마트는 높아진 환경 인식과 에너지 절감 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이번 사업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도 제격이라는 입장이다. 주요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는 일부 점포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하던 개폐형 냉장고를 추가,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2021년 청량리점을 시작으로 올해 7월 기준 제타플렉스를 포함한 60개점에 개폐형 냉장고를 설치한 롯데마트는 올해 말까지 15개점에 도어형 냉장고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고, 지난 4월 자양점에 처음 개폐형 냉장고를 도입한 이마트 역시 오는 23일 여의도점에 동일한 형태의 여닫이문을 설치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개폐형 냉장고 설치로 이전 대비 약 30%가량 전력량이 감축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냉장고에 설치하는 여닫이문은 이미 기존 냉동 과일 냉장고에서 사용하던 형태이기 때문에 고객이나 근무자들이 이용하는 데도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새롭게 개폐형 냉장고를 설치하는 여의도점의 추후 상황을 살펴보고, 환경과 에너지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 추가로 확대·도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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