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단체사진./출처=골프저널


[한국레저신문 김구식기자] 골프 전문 미디어 골프저널이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회원제 10곳과 대중제 10곳, 9홀 2곳을 선정해 발표하면서 3일 아시아나컨트리클럽 클럽하우스 1층 정원룸에서 시상식이 열렸다.

골프 발전과 골프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선정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골프저널은, 실속있는 골프 라이프를 지향하는 골퍼들의 니즈를 반영해 골퍼들이 가장 선호하는 골프장 회원제 10곳과 대중제 10곳, 9홀 2곳을 선정해 시상했다.

1차적으로 전국 골프장에 대한 골퍼 2,177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40군데 골프장을 선발했고, 2차적으로 전문패널들이 코스(코스 구성/ 코스 관리), 위치(접근성), 비용(그린피/ 카트비/ 식음료비), 서비스(골프장 서비스), 시설(부대시설, 연습시설), 공익성(사회공헌) 등의 항목에 대한 세부 평가를 진행했다.

이어 최종 평가는 평가위원회에서 전문패널 점수와 골퍼 평가점수를 반영해 회원제 코스 10곳을 ‘고객 선호도 베스트 회원제 골프장 Best 10’으로, 대중제 코스 10곳을 ‘고객 선호도 베스트 대중제 골프장 Best 10’으로, 9홀 코스 2곳을 ‘고객 선호도 베스트 9홀 골프장 Best 2’로 선정했다.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회원제 부문 Best 10’은 클럽 가야컨트리클럽, 서원밸리컨트리클럽, 송추컨트리클럽, 수원컨트리클럽, 스카이밸리컨트리클럽, 아시아나컨트리클럽, 일동레이크골프클럽, 지산컨트리클럽, 천룡컨트리클럽, 화산컨트리클럽이 선정됐다. (가나다순)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대중제 부문 Best 10’은 남여주골프클럽, 라비에벨컨트리클럽(올드코스), 레이크사이드컨트리클럽, 블루원 상주컨트리클럽, 사우스스프링스컨트리클럽, 세이지우드CC 홍천, 마이다스레이크 이천 골프앤리조트, 킹스데일골프클럽, 페럼클럽, 힐마루골프앤리조트 포천이 선정됐다.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9홀 부문 Best 2’는 파나시아골프클럽, 화성골프클럽이 선정됐다.

이날 행사는 라원 회장의 환영사, 오상옥 발행인의 기념사, 티앤아이그룹 유영호 의장의 축사, 박한호 평가위원장의 평가기준과 방법 설명에 이어 본격적인 시상으로 이어졌다.

오상옥 발행인./출처=골프저널


오상옥 골프저널 발행인은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을 선정함에 있어, 단순히 훌륭한 골프코스를 넘어 위치의 편리성, 합리적인 비용, 만족스러운 서비스와 시설, 사회적 공헌까지 아우르는 다각적인 평가기준을 적용했다”고 말하면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깊은 고민과 신중한 노력을 기울였다. 앞으로 이 상의 가치가 더욱더 빛날 수 있도록 위상을 높여가겠다”고 덧붙였다.

박한호 평가위원장은 “골프코스뿐만 아니라 위치, 비용, 서비스, 시설, 공익성까지 아우르며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을 선정했다”고 언급한 후 “공평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였다. 앞으로 이 상의 가치가 더욱더 빛날 수 있도록 위상을 높여가겠다”고 덧붙였다.

세미나 강연 중인 임신영 박사./출처=골프저널


한편 시상식이 끝난 후에는 ‘내장객 감소 시대, 골프장의 생존 전략과 혁신 방안’에 대한 세미나가 이어져, 최근 내장객 감소라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한 국내 골프 산업의 현실을 깊이 있게 통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기회가 되었다.

1989년 골프계의 올바른 저널리즘을 내세우며 탄생한 골프저널은 골프 미디어로서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인정받아 ‘2017, 2018, 2020, 2022, 2023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콘텐츠잡지’로 선정된 바 있으며, 골프 전문 미디어 중 온라인 트래픽 1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 최고의 골프매거진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