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달 100일간 2만명 탑승..여의도 상공 130m에서 서울도심 한눈에

8월 말 정식 운영, 석 달 여만에 탑승객 2만 명
매출액 5억원…5명 중 1명이 외국인

유인수기자 승인 2024.12.03 17:45 의견 0



서울달 전경./사진제공=서울시


[한국레저신문 유인수기자] 여의도 상공 130m 높이에서 매력적인 도시 서울의 모습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 ‘서울달’이 정식운영 100일만에 탑승객 2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특히 해질무렵 서울의 노을과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야간관광 명소로 서울시민은 물론 해외관광객들의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했다.

‘서울달’은 헬륨가스의 부력을 이용하는 보름달 모양의 가스 기구로 여의도공원에서 130m를 수직 비행하며 아름다운 한강과 여의도 도심 야경 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현재 화~일 12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며 최대 탑승 정원은 1회 20명, 운행시간은 1회 15분가량이다.

서울달과 같은 계류식 가스 기구는 탁월한 안전성과 상품성과 인정받아 부다페스트 세체니 온천(헝가리), 파리 디즈니랜드(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서도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 2024 파리올림픽에서는 계류식 가스기구가 성화대로 활용되어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서울달’은 지난 8월 23일(금) 정식 개장 후 불과 3개월 만에 ▴탑승객 2만 명 ▴매출액 5억 원 ▴1,800회 이상 무사고‧안전 비행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서울시는 안전한 운영을 위해 모든 탑승객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동안 탑승객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 무사고 비행을 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탑승객 5명 중 1명이 외국인 관광객으로 집계됨에 따라 ‘서울달’이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시는 덧붙였다.

서울달 밤 전경./사진제공=서울시


그리고 국내 방송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MBC),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MBC), 동네 한바퀴(KBS) 등)과 해외 방송사(TBS, NTV) 등에서도 ‘서울달’을 소개하며 단기간에 국내외 관광객들의 큰 관심을 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탑승객의 만족도도 아주 높았다. 탑승객 1,383명(외국인 200명 포함)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탑승 경험 만족도’는 90.9점으로 매우 높았고 응답자 92.9%가 ‘추천 의향’을 밝혔다. 77.5%는 재방문 의향이 있다고 답해 서울달의 매력성을 인정받았다는 평이다.

특히 ‘탑승 경험 만족도’는 외국인이 93.6점(내국인 90.4점)으로 평균보다 높았고 ‘재방문 의향’ 또한 외국인 91.5%(내국인 75.1%)로 향후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을 재방문할 때 ‘서울달’을 다시 찾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제공=서울시


한편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11월 30일 ‘서울달 100일 무사고‧안전 비행’을 기념한 깜짝 백일 이벤트도 진행했다. 서울달 겨울풍경 만들기 참여 및 럭키드로우 이벤트 부스를 운영하고, 백일 축하의 의미로 즉석 사진 촬영 이벤트도 펼쳤다.

아울러 앞으로도 더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서울달을 탑승할 수 있도록 호텔이나 여행사와 연계한 관광상품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공시설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자녀 가정 할인 확대 등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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