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설 연휴기간 문화유산으로 더 풍요롭게

궁능유적본부 기관 22개소 무료 개방
국립무형유산원,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진행

김대현 승인 2023.01.18 22:44 의견 0
사진제공=궁능유적본부

[한국레저신문 김대현기자] 문화재청이 설 연휴를 문화유산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궁능유적본부는 설 연휴 기간(21~24일) 4대궁·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유적관리소를 휴무일 없이 무료 개방(창덕궁 후원만 제외)한다.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는 종묘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다만, 무료 개방 기간 다음날인 25일은 임시휴무일로, 문화재청에서 운영하는 전체 궁·능 유적기관이 휴관한다.

또한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하루 두 차례(수문장 교대 의식 종료 후 오전 10시20분·오후 2시20분) 경복궁 광화문 뒤편의 동수문장청에서 '세화'(歲畵)를 나눠주는 행사를 개최한다. 세화는 불행을 막고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그림이다.

강한 힘과 용기를 상징하는 호랑이가 그려진 '경복궁 수문장 모자를 쓴 호랑이'와 부부의 금실, 가정의 화목 등을 상징하는 토끼 두 마리가 그려진 '쌍토도'(䨇兎圖)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회당 선착순 1000부가 준비됐다.

사진제공=국립무형유산원

국립무형유산원은 새롭게 단장한 무형유산 디지털체험관 영상실을 17일부터 운영한다. 판소리 '수궁가'의 주인공인 토끼와 별주부 이야기를 9m의 대형 화면에서 미디어아트로 만나볼 수 있다. 관람객에게는 토끼가 그려진 엽서도 증정한다.

이외에도 국립무형유산원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올해 첫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가 설 연휴 기간 진행된다.

국가무형문화재의 원형을 그대로 실연하는 '공개행사'로 24일 오전 8시 전북 부안군 위도면에서 '위도띠뱃놀이', 24일 오전 10시 전남 구례군 구례읍에서 '구례잔수농악'이 개최될 예정이다. 상세 일정은 유산원 누리집 등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