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경영의 3대 핵심은? 사람, 상품, 감성

김구식 승인 2023.05.29 06:59 | 최종 수정 2023.05.30 21:26 의견 0
사진제공=한국레저신문DB

[한국레저신문 김구식기자] 골프장을 경영하는데는 신경써야 되는 분야들이 많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대내외적인 경영환경속에서 주주와 고객, 직원들을 모두 만족하는 방법에 대한 해법이 절실히 필요하다.

미국의 골프장 운영 전문가인 잭 딜런 (Jack Dillon)은 골프아이엔씨에 기고한 기사에서 골프장 경영의 3대 핵심에 대해 말했다.

사람들을 골프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긍정적인 가치는 많이 있다. 반면 자칫 잘못하면 그들을 멀어지게 하며 심지어는 다시 돌아오지 않게 만드는 위험 요소도 수십 가지다. 일단 그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자. 골프장 경영의 핵심 세가지는 사람, 코스, 그리고 골퍼들이 플레이를 할 때 느끼는 감성이다.

사진제공=한국레저신문DB

첫번째. 직원들을 공정하게 대하라.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행복을 느끼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라. 직원의 능력을 계발하고, 그들이 흘린 땀과 사업의 성장을 형평성 있게 고려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 대우받은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먼저 호의를 베풀 것이며, 잘 대우받지 못한 사람들은 당신이 그랬던 것처럼 할 것이다.

두번째. 해답은 골프장이다.판매 목표, 레스토랑의 규모, 판매된 상품의 양과 상관없이, 여러분의 골프장의 상품은 골프코스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여러분의 골프장에 와서 신용카드를 꺼내는 이유다. 친환경적이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코스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골퍼가 버디를 했다면 기억에 남을 플레이가 될 것이며, 무수히 많은 샷을하여 공을 잃는 코스는 좋은 기억으로 남지 않을 것이다.

세번째. 골퍼가 플레이할 때 느끼는 모든 것골퍼는 플레이를 즐기기 때문에 골프장을 찾아온다. 물론, 그것은 일상으로의 탈출이 될 수도 있고 잠깐이나마 현실을 피하는 은신처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골퍼들은 플레이를 하고, 그들의 정열을 시험하고, 스코어를 개선하기 위해 골프장에 온다. 당신의 골프장에서 일하는 팀원들이 좋은 골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날을 정할 때, 골퍼들은 팀원들이 제공하는 경험과 자유를 높이 평가할 것이다.

이때 받은 느낌을 잊지 못한 골퍼들이 골프장을 다시 찾는 것이다. 그것이 그들이 플레이를 하는 이유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에 집중한다는 것은 골퍼의 만족감을 높이는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 정신이 투철한 팀이 깔끔하고 플레이가 쉬운 그린을 갖추고 있는 것은 세 가지 중 마지막에 해당한다. 이때 골퍼가 받은 웅장한 느낌은 그 골프장을 다시 찾게 만든다.

사진제공=한국레저신문DB

이것이 다수의 조직이 생각하는 것보다 직원 교육이 더 중요한 이유이다.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역할이 전체 운영에 어떻게 적합한지를 이해할 때 골프장의 하루는 여러분이 설계한 대로 될 것이다.

최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려면 다음 네 가지를 기억하라.

① 팀 미팅을 가능한 한 많이 하라. 팀원들의 업무 스케줄과 관계없이 모든 팀원은 동일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② 신입을 위한 멘토 프로그램을 구성하라. 먼저 실행하고 싶은 멘토 프로그램을 만든 후 시즌 동안 함께 일할 팀을 정한다.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경우 프로그램을 조정한다.

③ 골프를 치지 않는 직원들이 골프와 코스, 그 외의 비즈니스 세부 사항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골프에 대한 그룹 미팅을 실시하여 골프 용어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휴식 시간이 되면 상사의 감독하에 코스 산책을 한다.

④ 다양한 세대의 팀원이 함께하는 시간을 갖는다. 각 세대가 클럽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같은 미팅에 참가자들을 배치한다. 이것은 태도에 관한 것이다. 트레이닝을 서둘러서는 안 된다. 관계가 발전하려면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임무와 보상을 함께한다. 그것은 성공을 추진하는 선순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결론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어 좋은 골프장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의 시작부터 마지막의 핵심은 직원이다. 직원관리에 신경을 쓰는게 골프장 경영의 기본이다.

사진제공=한국레저신문DB

저작권자 ⓒ 한국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