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관광’ 힘쓰는 정부. 22개국 비자 전격 면제, 5월 면세점 할인

정부 ‘내수활성화 대책’ 발표
K-ETA 한시 면제, 무비자 환승 관광
K팝·푸드·의료·쇼핑·뷰티 등 총동원

김대현 승인 2023.03.30 09:16 의견 0
사진제공=연합뉴스

[한국레저신문 김대현기자] 정부가 올해 내수 활성화를 위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 1천만명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대만 등 22개국 외국인에 대해서는 전자여행허가제(K-ETA) 없이 입국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국·동남아 관광객이 한국에서 무비자로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길을 열어준다.

외국인들의 관심이 큰 K팝과 K푸드·의료·쇼핑·뷰티 관련 대규모 이벤트를 연중 개최해 '즐길 거리'도 충분히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정부가 'K관광' 부활에 명운을 거는 이유는 수출 부진 장기화 속에 그나마 한국 경제를 뒷받침해온 내수마저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소비 활성화 수준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 지수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석 달 연속 쪼그라들었다. 고물가와 고금리에 국민들이 지갑을 닫은 영향이다.

대외 환경에 따라 등락이 큰 수출에만 의존해서는 한국 경제의 회복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정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인 물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 내수를 끌어올리고 코로나19 여파로 고전했던 소상공인 등을 '핀셋' 지원할 수 있는 정책으로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관광 활성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정부는 우선 600억원의 재정을 풀어 국민들이 국내 여행에 나서도록 지원한다. 이 중 400억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134만명이 혜택을 입을 전망이다.

예산 중 절반인 300억원은 숙박쿠폰에 할당했다. 숙박 예약을 돕는 플랫폼에서 숙박을 예약할 때 총금액에서 차감되는 3만원짜리 할인쿠폰을 100만명에게 지원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현재 사업자 선정에 착수한 상태이며 플랫폼별로 참여 지원을 받고 있다. 행정 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면 소비자들은 5월께부터 플랫폼을 통해 쿠폰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온라인으로 유원시설을 예약할 때 1만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총 18억원의 재정이 투입된다. 지역관광결합형 KTX 50% 할인, 내일로패스 1만원 할인은 14만5000명을 대상으로 지원되며, 19억4000만원 규모 재정이 할애됐다.

저작권자 ⓒ 한국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