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레저신문 유인수기자]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12월 13일부터 2022년 1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577,039개를 분석하여 2022년 1월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결과는 1위 호텔신라 2위 하나투어 3위 용평리포트 순으로 나왔다.
년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며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호텔신라, 하나투어, 용평리조트,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아난티, 모두투어, 이월드, 참좋은여행, 롯데관광개발, 노랑풍선, GKL, 신세계푸드, 서부T&D, 디딤, 시공테크, 남화산업, 엠피대산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호텔신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호텔신라 브랜드는 국내외 약 10여개 면세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사업의 위상을 제고하고, 해외 사업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호텔&레저 부문은 직영, 임차, 위탁운영 방식의 호텔 및 여행, 레포츠, CFC 등 레저사업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2년 1월에 분석한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는 호텔신라, 하나투어, 용평리조트,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아난티, 모두투어, 이월드, 참좋은여행, 롯데관광개발, 노랑풍선, GKL, 신세계푸드, 서부T&D, 디딤, 시공테크, 남화산업, 엠피대산 이다.
저작권자 ⓒ 한국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